- 인간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마음속의 자유를 잃지 않을 수 있다. -
1. 인물소개
비고스 스키코프는 20세기 초기에 활동했던 소련의 사회주의 심리학자로서, 인간 발달과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론을 제시한 학자입니다. 1896년 벨라루스에서 태어난 스키코프는 인터네트니 대학과 모스크바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했고 러시아 혁명 이후에 사회주의의 이념과 원칙에 다양한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그는 이러한 이념과 원칙을 이루기 위해 교육과 발달 분야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러시아에서는 교육이 사회주의의 이념과 원칙을 실천하기 위한 중요한 수단으로 여겨지며 다양하게 활용했습니다. 스키코프는 이론적인 면과 실제적인 면에서 사회주의 심리학을 연구했고, 이론적인 면에서는 인간 발달과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실제적인 면에서는 교육 현장에서 스키코프의 이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교육법을 개발했습니다. 이를 통해 스키코프는 사회주의 교육과 관련하여 중요한 인물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2. 사회문화적인 이론(socio-cultural theory)
비고스 스키코프는 인간발달과 학습과 관련하여 사회문화적 이론을 제시하였습니다. 그의 이론은 인간의 발달과 학습은 개인적인 과정뿐만 아니라, 사회와 문화적인 요인들에도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1) 지시
스키코프가 주장한 지시라는 개념은 아직 스스로 해내지 못하는 일을 다른 사람의 도움으로 해내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일반적으로 지시를 통해 개인은 높은 발달 수준에 이를 수 있게 되며, 이 과정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문화적인 배경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이 스키코프의 주장입니다. 스키코프는 지시를 통한 학습과 발달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먼저, 개인은 자신이 스스로 해낼 수 있는 수준 즉,실제 발달 수준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사람의 지시에 따라 무언가를 해낼 수 있는 수준인 잠재적 발달 수준까지 성장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때, 개인은 다양한 지시를 통해 스스로 성장하는 발달 과정을 다양하게 반복하며 '실제 발달 수준'이 점차 '잠재적 발달 수준'과 일치하게 됩니다.
2) 다채로운 발달
키코프가 제시한 인간 발달과 학습에 대한 개념 중 하나인 다채로운 발달은 인간이 사회와 문화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발달한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스키코프는 이를 "행동의 다양성"이라고 이야기했으며, 이는 개인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사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고, 실행함으로서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설명합니다.
스키코프는 이 다채로운 발달 개념을 통해, 학교나 가정 등 다양한 조직 내에서 특정한 방식으로 통제된 학습보다는 다양한 경험과 활동을 통해 다양한 능력과 관심사를 발견하고 발달시키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개인마다 다양한 발달 경로를 가지고 있으며 이는 서로 다른 때에 다양한 능력을 발달시키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러한 발달의 다양성은 인간의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라고 말합니다.
다채로운 발달 개념은 학습과 발달에 있어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를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통해 인간의 발달과 학습을 지속적으로 이해함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다는 것을 주장합니다.
3) 사회적 상호작용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다양한 것들을 학습을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 개념은 인간이 삶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하고 이를 통해 상호적 지식, 문화적 지식을 습득하고 각자가 성장하게 된다는 것을 주장한다. 스키코프는 이 개념을 통해, 학습이란 단순히 개인적인 경험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다시 말해, 인간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면서 자신이 속한 사회와 문화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발달시킨다는 것이죠.
스키코프는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위임된 학습"이라고 지칭했습니다. 이는 부모, 교사, 동료 등의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지식과 경험을 아이나 학생들에게 교육하게 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발전해 나가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회적 상호작용의 학습은 문화적인 지식과 가치관, 그리고 인간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원활한 교육을 통해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합니다.
4) 문화적 도구
사회와 문화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도구들이 인간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강조한 개념입니다. 스키코프는 이러한 문화적 도구들이 개인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당연하며, 문화적 도구들 자체가 문화적 전통과 체계, 통제, 표현 등을 통해 개인의 행동 형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합니다.
문화적 도구는 말하고 듣는, 쓰고 읽는, 그리고 계산하는 등의 여러 기능을 가졌으며, 개인의 인지 및 언어 발달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언어는 문화적 도구의 하나로, 개인과 단체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상대와 소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수학적 개념은 개인의 추상적 사고와 추론 능력을 촉진하며, 일상 생활 속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문화적 도구는 문화 전체에서 공유되는 값과 신념, 사고 방식, 행동 패턴 등과 다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문화적 도구는 문화의 전통과 체계를 반영하고 있으며, 개인의 학습과 발달에 영향을 미침과 동시에 개인의 행동을 통제하고 조정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문화적 도구는 개인의 행동과 사회적 상호작용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분임을 알 수 있습니다.
5) 지식구성
개인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기존의 지식과 연결하여 깊이 있는 지식 체계를 형성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스키코프는 이러한 지식구성 과정이 사회문화적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주장했으며, 뿐만 아니라 인간의 지식구성이 선행 지식과 새로운 정보의 조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개인은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선행 지식과 연결하여 의미 있는 지식 체계를 형성하며, 선행 지식은 개인이 지닌 개인적인 경험과 문화적 배경, 사회적인 상호작용 등에 의해 형성된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새로운 정보와 기존의 지식을 연결을 통한 다양한 문제점 해결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큰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개인과 문화 사이의 상호작용에서 이뤄지며 개인이 속한 문화와 사회적 환경은 그들의 지식구성에 큰 영향을 미치고 개인이 형성한 지식은 다시 문화와 사회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의 결과물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키코프의 관점에서 지식구성은 개인의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 경험과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 것이며, 이를 이해하는 것은 개인의 발달 및 학습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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