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미루실험
1) 미루 실험의 목적과 배경
미루 실험은 인간이 사회적 권위에 대한 순종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 1961년에 진행된 실험이다. 미루 실험의 배경은 나치 독재 시대의 범죄와 형벌에 대한 궁금증에서 비롯됐다. 미루는 왜 일부 사람들이 잔인한 명령을 받고 수행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갖게 됐고, 이를 사회적 권위의 영향력과 순종의 정도에 연결하여 이해하고자 연구를 진행했다.
미루 실험은 개인이 사회적 권위의 영향을 받았을 때, 사회적 권위자의 명령을 수행하는 것과 이 때 개인이 가지고 있던 도덕적 판단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충돌이 발생하는지 등을 이해하기 위해 설계됐다. 이 실험을 통해 인간의 행동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과 권위적인 지시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어떤 상황에서 도덕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어떤 영향을 받을 수 있는지를 밝히려는 것이 목적이다.
2) 미루 실험의 진행방식
▶ 참가자 선발
: 다양한 연령과 배경을 가진 성인들을 다양하게 선별.
▶ 실험 설명
: 참가자들에게 실험의 목적과 절차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고, 실험자로서 자신의 동의를 표현하고 참가에 동의함.
▶ 역할 분배
: 실험은 권위자, 학습자 및 선호자 세 가지 역할로 나눠져서 진행. 권위자는 지시를 내리는 역할, 학습자는 지시를 받아 실행하는 역할, 선호자는 실험의 관찰자 역할.
▶ 권위자의 지시
: 실험은 학습자가 선호자 앞에 있는 기계로 전기 충격을 가하는 상황을 모방하여 진행. 권위자는 학습자에게 기계 조작 지시.
▶ 전기 충격 제공
: 권위자가 지시에 따라 학습자는 선호자에게 전기 충격을 가함. 충격의 세기는 학습자의 순종 정도를 관찰하기 위해 실험의 다양한 단계에서 변화하며 진행.
▶ 결과 기록
: 실험 참가자들의 순종 정도, 도덕적 판단 및 감정적 반응 등이 기록됨. 실험의 결과는 목적과 가설에 따라 분석되고, 실험의 결론과 관련된 보고서나 논문에 포함.
3) 아동 마루 실험
어린아이를 대상으로 진행된 미루실험은 지시가 있었을 때의 어린아이들의 순종 행동과 도덕적 판단에 대한 이해를 탐구하기 위해 진행됐다. 아이들의 순종과 도덕적 판단은 그들의 사회적 발달과 윤리적 지각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중요한 연구 주제이다.
▶ 쿠키 실험
어린아이들에게 미리 준비된 하나의 쿠키를 제공한 후 만약 다른 쿠키를 기다린다면 쿠키를 더 얻을 수 있다고 제시한다. 이후 아이들에게 쿠키를 먹을지 기다릴지 선택하게 한다. 결과적으로 어린아이들은 지체보상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아이들이 미래에 더 큰 보상을 위해 지연된 만족을 선택하는 도덕적 판단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 마시멜로 실험
이 실험은 어린아이들의 자기통제 능력과 순간적인 만족감 사이의 관계성을 연구하는데 사용된다. 실험에서는 아이들에게 마시멜로를 제공한 후, 일정 시간 동안 주어진 마시멜로를 먹지 않고 기다린다면 더 많은 마시멜로를 얻을 수 있다는 제안한다. 아이들은 마시멜로를 바로 먹을지 기다릴지 선택하게 되는데, 지속성과 자기통제가 높은 아이들은 기다려서 보다 많은 보상을 얻는 모습을 나타냈다.
이러한 사례들은 어린 아이들의 순종과 도덕적 판단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자기통제, 지속성, 사회적 규범을 따르는 능력 등과의 관계를 밝히는 역할을 했다.
4) 미루 실험의 결과와 의의
스탠리 미루의 마루 실험은 사회적 순종에 대한 결과를 보여주며, 사회심리학과 윤리적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실험에서는 교도관과 수감자라는 역할을 부여한 후, 교도관의 권위에 따라 수감자들이 다른 참가자에게 전기 충격을 가하는 행동을 지시했다. 결과적으로, 대부분의 수감자들은 교도관의 지시에 순종하여 전기 충격을 가했다. 수감자들은 전기 충격이 실제로 가해지지는 않았다. 하지만 그들은 교도관의 권위에 복종하여 자신의 도덕적 판단을 무시하고 비인간적인 행동을 보였고 이는, 사회적 권위가 개인의 도덕적 판단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주고 있다.
실험 결과는 인간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요인과 권위에 대한 인식, 도덕적 판단 등에 대한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윤리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과 실험 참가자들의 안녕과 안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본 실험은 윤리 심의 과정을 거쳐 진행되었고, 참가자들의 동의를 받아 진행됐다, 뿐만 아니라 심리적·신체적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한 취했고, 이러한 접근은 실험 참가자의 인권과 안녕을 보호하는 데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스탠리 미루의 마루 실험은 사회적 순종과 권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심리학, 윤리학, 사회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용되고 관련된 연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또한, 사회적 영향력과 도덕적 판단의 연관성과 상호작용에 대한 토대를 마련했다. 뿐만 아니라 실험 참가자의 안전과 실험을 진행할 때 윤리적인 부분을 고려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고, 실험 참여자 보호를 강조하는 실험 윤리의 대표적인 사례로 소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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