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근시안적 개발지역
1) 근시안적 개발지역이란
개인이 현재 단계에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의 문제만을 다루는 지역을 말한다. 이러한 개발 지역은 개인이 이미 습득한 기존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이를 의존하며,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다. 따라서 이러한 지역에서는 개인의 기존 지식 변화가 거의 없으며, 이로 인해 새로운 개념을 이해하거나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근시안적 개발 지역에서 자동차 수리 작업을 진행하려면 이미 자동차 수리 작업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또한, 새로운 수리 기술이 개발되면 원활한 자동차 수리를 위해 기존의 수리 방법을 변경해야 한다. 이 과정에서 근시안적 개발 지역의 개인은 새로운 수리 기술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근시안적 개발 지역은 개인의 발달 단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초기 발달 단계에서는 이러한 지역에서 기존의 지식을 바탕으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 그러나 개인의 성장과 개발을 통해 더 넓은 범위의 문제와 개념을 이해하고 해결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은 근시안적 개발 지역을 넓혀나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2) 스키코프가 제시한 성장 방법
▶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습득
근시안적 개발 지역에서는 개인이 습득할 수 있는 교육적 자원이 한정적일 수 있으므로, 스키코프는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더 많은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다른 사람들과 대화하고, 협력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것 등을 통해 개인의 지식이 점층적으로 보강되어 근시안적 개발지역을 넓혀갈 수 있다고 말한다.
▶ 문화적 도구를 활용한 학습
문화적 도구는 다양한 지식을 전달하고 저장할 수 있는 기술적 도구나 심볼, 기호 등을 이야기한다. 문화적 도구를 이용하여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근시안적 개발 지역에 저장하며, 전달하는 과정을 통해 개인의 지식 구성이 점차적으로 발달된다고 말한다.
▶ 학습에 대한 적극적 참여
적극적 참여란 개인이 학습의 주체가 되어 스스로 학습의 방향과 목적을 설정하고,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지식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개인은 지식을 새롭게 구축하고, 다양한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 등 개발할 수 있다고 말한다.
▶ 다양한 학습 경험
개인은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새로운 문제가 발생할 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과 창의성을 기워갈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다양한 학습 경험을 통해 다른 문화, 관점, 인식 등을 이해하고 인지하는 능력도 키울 수 있다고 말한다.
4. 스키코프의 이론이 갖는 의의 3가지
1) 교육의 변화
스키코프 이론은 교육 분야에 혁신적인 변화와 성장을 가져왔다. 이론의 등장 이전에는 교육이란 새로운 지식의 전달과 일방적인 학습에 초점을 맞춰 있었지만, 스키코프 이론은 학습자가 다양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강조했다. 이는 학습자가 자신의 지식을 구성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에게 적절한 새로운 학습 방법을 개발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다.
스키코프 이론은 학습자의 인지적, 사회적,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고 있다. 이전에는 학습자들의 다양한 배경을 고려하지 않은 채 모든 학습자들에게 일반화된 교육 방법을 적용했다. 하지만 스키코프 이론은 학습자의 배경과 환경 등 개인의 상황을 고려하며, 학습자들이 자신의 문화적, 사회적 배경을 바탕으로 학습하도록 유도했다.
이론이 확산되면서 교사들은 학습자의 입장에서 학습 과정을 바라볼 수 있게 되었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의 창의성과 독립성이 존중되며,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스키코프 이론은 교육과정에서 서로 관의 협력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는 학습자들이 동일 한 목적을 세우고 이를 이루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며, 서로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전에는 학습자들이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서로 경쟁하는 방식이 통상적으로 사용됐지만, 스키코프 이론에서는 서로 협력하여 지식을 습득하는 것과 이 과정에서 다양한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뿐만 아니라 관계, 협력, 협동심 등 키워갈 수 있어 중요하다는 것이 강조됐다.
이론의 영향으로 교육 분야에서는 지식의 습득이 아닌 학생 중심의 교육 방법이 강조되고 있으며,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데에 초점이 맞춰지게 되었다. 이로 인해 교육 방법과 학습 방식의 변화가 일어나게 되었다.
2) 다문화 사회에서의 이해
스키코프의 이론은 다문화 사회에서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서로 다른 문화와 언어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배우고 생활하는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다문화교육에서는 각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자신의 문화와 언어로부터 비롯된 개인적인 성장과 함께 타인의 문화와 언어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는 사회 인재로 성장해야 한다. 스키코프의 이론은 이러한 다문화교육에서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의 학습과 발달에 대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먼저, 스키코프는 문화적 도구와 지식구성의 개념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스키코프는 문화적 도구가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하며,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학생들이 학습을 시작할 때 이들이 보유한 문화적 도구를 활용하면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서로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학습을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는 다문화교육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존중하고 이를 학습에 활용하면 보다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을 의미이다.
또한, 스키코프는 협력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다문화교육에서는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가진 학생들이 함께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각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와 언어를 통해 독립적으로 학습하면서도 서로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협력학습은 학생들의 문화적 배경과 언어적 다양성을 존중하며, 이들의 성장과 발전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3) 인간 발달 이론 발전
기존의 인간발달 이론은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 중 어느 것이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논쟁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스키코프는 개발에는 유전적, 환경적 요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 문화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그 과정을 거친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6) 제로메 케건(2) (0) | 2023.05.07 |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6) 제로메 케건(1) (0) | 2023.05.06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5) 비고스 스키코프(1) (0) | 2023.05.04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4) 데이비드 마메트(2) (0) | 2023.05.02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4) 데이비드 마메트(1) (0) | 2023.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