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한 인간 관계는 인간의 내면을 유지하는 데 필요하다. -
1. 인물소개
제로메 케건은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인간 발달 및 인지 심리학 분야에서 큰 업적을 가진 학자이다. 1929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서 태어나, 시카고 대학교에서 학사와 석사 학위를 취득한 후 하버드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케건은 초기에 행동주의자들이 강조하는 행동의 결정론적 요인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고집했으며, 대신 인간의 발달에서 생물학적인 영향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는 유아의 심리학적 발달과 성격 발달, 태도와 가치관 형성 등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면서 발달 심리학에 새로운 시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특히 케건은 유아의 성격을 2가지 타입으로 나누는 성격 타입 이론을 제시했다. 그에 이론에 의하면, 유아의 성격은 내적인 성격 요인과 외적인 환경적 요인에 따라서 크게 영향을 받는데, 내적인 성격 요인은 유전적인 영향을 받은 것으로, 고집스러운, 조용한, 경쟁적인 등의 성격 특성을 지닌 아이들이 이에 해당된다. 반면 외적인 환경적 요인은 부모나 가족, 교육 등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자유로운, 사교적인, 대화를 잘하는 등의 성격 특성을 지닌 아이들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케건은 스트레스 반응과 두려움의 신경 생물학적 입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며, 뇌파 측정 등의 기술을 이용하여 뇌 활동의 변화와 행동의 관계를 밝혀냈다. 이를 통해 뇌의 발달과 인간 행동의 연관성을 이해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
2. 성격타입이론
1) 유아의 2가지 성격타입
케건은 유아 성격 타입에 관련된 연구를 통해 부모나 교육자들이 자녀들의 성격과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따라 대처 전략을 결정할 수 있도록 돕고자 했다. 연구를 통해 밝혀낸 유아의 2가지 성격타입은 다음과 같다.
▶ 쉬운 유아
적극적이며, 활기차고, 적응력이 높은 유아들로 대부분의 상황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며, 이들은 규칙과 일정에 잘 따르고, 다른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며 친화력이 높다
.
▶ 어려운 유아
활동성이 많고, 감정표현을 강하게 하는 유아들로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하지만,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고 고집이 세며, 쉽게 짜증을 내며 울기 쉽다. 이들은 예측하지 못한 변화에 대한 적응력이 비교적 떨어지고, 까다로워서 다른 사람들과 친해지기 쉽지 않다.
2) 성인의 5가지 성격 유형
케건은 유아의 성격유형뿐만 아니라 성인의 성격 유형도 연구했다. 그는 연구를 통해 성인의 성격 유형을 크게 5가지로 분류했다. 그는 개인이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다양한 자극을 거치며 성격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는 인간의 뇌 활동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즉, 뇌의 발달과정에서 특정성격특성이 강조되며 개인의 성격이 형성되며 이러한 특성은 뇌의 활동 패턴과 연관됩니다. 예를 들어, 케건은 성격유형 중 하나인 외향성과 내향성을 다루면서, 유아와 성인의 뇌 활동에 대해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외향적인 사람들은 대체로 세로토닌과 노르에피네프린이 많은 뇌 활동을 보이고, 내향적인 사람들은 대부분 도파민과 아세틸콜린이 많은 뇌 활동을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케건은 성격유형의 변화가 뇌 활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주장했으며, 유아의 성격이 성인으로 이어질 때, 뇌 활동과 행동의 변화가 어떻게 일어나는지 이론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성격타입이론 뿐만 아니라, 인간발달 이론과 뇌과학 분야에서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됐다. 다음은 케건이 주장한 성인의 5가지 성격유형에 대한 내용이다.
▶ 개방성 (Openness to Experience)
개방성이란 상상력, 호기심, 창의성, 지적 호기심 등을 이야기한다. 개방성이 높은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대해 쉽게 다가가며,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즐기는 경향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작곡가 중 한 사람인 루트비히 판 베토벤의 경우가 있다. 베토벤은 그 시대에 널리 알려진 전통적인 음악에서 벗어나 독창적인 음악을 창조하고 다양한 업적을 남겼다. 지금까지도 그의 음악은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성실성 (Conscientiousness)
성실성이란 규칙적이고 책임감이 강하며 목표 지향적인 사람을 이야기한다. 성실성이 높은 사람들은 일을 순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또한 목표 달성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성공적인 결과를 얻는 것을 좋아한다. 대표적인 인물로, 엘버트 아인슈타인이 있으며, 아인슈타인은 높은 수준의 창의성과 발명심과 함께 꾸준함과 집념을 가지고 있던 인물이다. 그는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구체화하고 실현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며, 실패와 좌절에도 불구하고 최종적으로 목표한 바를 이루어 냈다. 이러한 노력과 끈기가 그의 발명과 이론적 연구를 큰 성공으로 이끄는 데 일조했다.
▶ 외향성 (Extraversion)
외향성이란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나누며 활동적이고 사교적인 사람을 의미한다. 이들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많은 에너지를 받으며, 독립적인 활동보다는 그룹이나 단체, 조직 내에서 활동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고, 공감하며 함께 하는 것에 흥미를 느낀다. 외향성을 가진 대표적인 인물로는 오프라 윈프리가 있다. 그녀의 토크쇼와 인터뷰에서 매우 사교적이고 모든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공감하는 열정적인 모습을 통해 그녀의 진정성이 대중에게 전달되며 그녀의 인기와 성공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 친화성 (Agreeableness)
친화성이란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친화성이 높은 사람들은 대인관계에서 갈등이 생기면 이를 피하며, 다른 사람들의 입장을 고려하는 것을 좋아한다. 친화성이 뛰어난 사람 중 대표적인 인물로, 루스벨트 전 대통령이 있다. 프랭클린 D. 루스벨트는 대통령 재임 기간에도 대중들과 소통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으며, 대중들의 요구를 들어주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했다. 이러한 친화성이 높은 성격은 그가 대통령으로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존경받는 인물이 되도록 많은 영향을 미쳤다.
▶ 신경성 (Neuroticism)
신경성이란 감정적으로 민감하며, 안정감이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신경성을 띄는 사람들은 일상적인 스트레스에도 민감하며, 다소 비관적이고 불안정한 경향이 있다. 신경성의 대표적인 인물은 철학자 니체가 있으며, 그는 독일의 철학자로 자신의 철학적 신념을 확립하기 위해 다양한 문학 작품과 에세이를 작성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7) 매리 아인스워스(1) (0) | 2023.05.08 |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6) 제로메 케건(2) (0) | 2023.05.07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5) 비고스 스키코프(2) (0) | 2023.05.05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5) 비고스 스키코프(1) (0) | 2023.05.04 |
심리학에 큰 영향을 미친 인물(14) 데이비드 마메트(2) (0) | 2023.05.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