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아인스워스 유형
메리 아인스워스는 유아 발달 단계에서 나타나는 행동 패턴을 관찰하고 연구하며, 이를 바탕으로 아동의 안전기반 구축과 심리적 안정감 확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했다. 이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3가지 유형으로 유아(아동)를 분류할 수 있다.
1) 안전기반 확보한 유아
안전기반 확보 유아는 대체적으로 높은 자아존중감과 타인을 존중하는 마음가짐을 가진다. 또한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다른 유아들에 비해 긍정적인 대처 능력을 보이며, 처해진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자 다양한 시도를 한다. 이러한 특징들은 안정적인 성격 발달과 관련이 있으며, 이는 아동 발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
[ 안전기반 확보한 유아들의 대표적인 특징 5가지]
▶ 엄마나 대신들이 자신이 필요할 때 언제든지 도와줄 것이라는 신뢰감을 가집니다.
▶ 새로운 환경에 처해도 적응이 잘됩니다.
▶ 스스로 독립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타인과 함께 하는 활동에서도 안정감을 유지합니다.
▶ 기초적인 자신감을 가지며 타인의 의견에 대한 고민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회피적 태도를 보이는 유아
회피적 태도를 보이는 유아란 연구에서 안전기반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은 유아로, 부모 혹은 양육자의 보호와 안심을 필요로 하며,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는 것이 어려운 특징을 가지고 있다. 특히, 부모나 보호자의 도움을 받지 않는 경우, 불안감이나 불안정하고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나 보호자는 유아가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 적응할 수 있도록 유아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유아가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많은 격려와 지도가 필요하다.
또한, 회피적 태도를 보이는 유아들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따라서 부모나 보호자는 유아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해주며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의 자신감과 자립심을 키워 갈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이 필요하다.
아인스워스는 이러한 회피적 태도를 보이는 유아들이 안전기반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보호자와의 관계 속에서 안정성과 신뢰성을 키워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부모나 보호자는 유아와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감정을 느끼더라도 이를 표현하지 않고, 유아의 기분을 먼저 읽어주고, 유아가 안전하게 자라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3) 불안한 유아
불안한 유아는 새로운 상황이나 사람들과의 만남, 변화에 대해 두려움과 불안을 느끼며, 이를 표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유아는 다른 유아들과 비교했을 때 더 자주 우는 경향이 있으며, 놀이나 활동을 하지 않거나, 침착하지 못하고 자주 움직여 양육자나 부모가 보기에 산만하다는 느낌을 받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도 불안을 느낄 수 있으며, 보호자와 함께 있을 때 안전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불안한 유아는 대개 예기치 못한 상황이나 새로운 경험에 대해 두려워하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과 사람들에 의존하려는 모습을 보인다.
불안한 유아는 자신감이 부족하여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이로 인해 친구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렵거나, 활동을 즐기기보다는 자신의 불안감에 더 집중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향이 오랜 기간 지속될 경우, 자신의 불안감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이 더욱 깊어지면서, 과도한 감정조절이나 행동적 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다.
따라서 불안한 유아의 경우, 양육자와 부모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의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부모나 보호자는 유아와 함께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일상생활을 제공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 유아가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고, 유아의 감정에 대해 이해하고 수용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친구와의 관계를 발전시키는 것도 도움이 된다. 만약 유아의 상태가 불안이 심각한 수준으로 지속될 경우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
4) 해리스토인한 유아
메리 아인스워스는 해리스토인(Harried)한 유아를 제시하여 그들의 안전기반 확보에 대해 논의하였다. 해리스토인한 유아는 보호자와의 상호작용에서 상대방의 신호에 예민하게 반응하여, 스트레스 상황에서 쉽게 과민하게 반응하고, 자신을 스스로 진정시키기 어려워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다른 유아에 비해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고,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상황에서 부정적인 감정이 많이 나타나며, 대인관계에서 문제가 생길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이러한 특성은 유아가 안전한 기반을 확보하기 어려운 조건이며 그에 따라 정서적 안정감과 자신감의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어떤 유아가 아침에 유치원에 가기 싫다며 울면서 엄마에게 붙어있으며, 유치원에서도 울면서 엄마를 부르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러한 유아는 일상적인 상황에서도 불안과 불안정한 감정을 자주 느끼고, 새로운 상황이나 사람들을 만나는 것에 자체에 큰 저항감을 느낄 수 있다. 이러한 유아는 불안감 등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시키고 자신의 안전과 안녕을 지키기 위해 집착적으로 어떤 것이든지 반복적으로 요구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에서도 극단적인 반응을 보일 수 있다. 이러한 유아들은 안전기반을 형성하기 위해 유아가 느끼기에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과 적극적인 지지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4. 현대에 미친 영향
메리 아인스워스의 연구는 아동발달심리학 분야에서의 뚜렷한 발전을 이뤄냈다. 그녀의 연구는 단순히 아동의 발달에 대한 것뿐만 아니라, 현대의 다양한 분야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먼저, 아인스워스의 연구는 부모-자녀 상호작용 및 육아 방식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그녀는 아동의 안전한 발달과 적극적인 사회적, 정서적 상호작용이 부모의 육아 방식과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며 많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밝혀냈다. 따라서 부모들은 자녀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적극적으로 반성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됐다.
또한, 아인스워스의 연구는 아동심리학 분야에서 안전기반 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안전한 환경에서 자란 아동은 자신의 양육자와 환경에 대한 신뢰와 안정감을 갖게 되며, 이는 정서적, 사회적, 학업적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이에 따라, 아동의 안전기반을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부모와 교육자들은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고 심리적인 안정감을 구축하기 위해 아동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연구하고 적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아인스워스의 연구는 인간관계 및 상호작용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켰다. 그녀의 연구는 양육자와 유아 간의 상호작용의 양식, 패턴, 특징 등을 밝혀내어 부모와 자녀, 배우자, 친구, 동료 등 모든 인간관계에서의 영향력에 대한 이해를 향상시켰다. 이를 통해 사회적 인간관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상호작용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가 개인과 사회의 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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